본문 바로가기

영화/외국 영화

영화 <모아나> 속 배경과 전설

모아나

 

 

애니메이션,모험,코미디,가족,판타지,뮤지컬 / 미국 / 113분

2017.01.12 개봉

감독 론 클레멘츠, 존 머스커

출연 아우이 크라발호(모아나 목소리), 드웨인 존슨(마우이 목소리)

 

 

 

디즈니에서 세계 각국의 다양한 문화를 영화 속에 넣고 있다. <모아나> 역시 단순하게 만들어진 애니메이션이 아니라 다양한 나라를 배경으로 만들어진 영화이다. 감독과 스텝들이 영화 제작을 위해 직접 남태평양 국가들을 방문하여 사전조사를 해서 유명하기도 하다.

 

 

<모아나>의 배경과 문화

 

 

<모아나>의 배경은 '사모아'와 아주 유사하다. '사모아(Samoa)'는 오세아니아 남태평양 서사모아 제도의 섬들로 구성된 의회공화국이다. 제 1차 세계대전 뒤 독일령에서 뉴질랜드 통치령으로 바뀐 뒤 1962년 폴리네시아 민족 최초로 독립하였다. 1997년 서사모아에서 사모아로 국명을 변경하였다.

 

▲ 사모아 문화유산 시바(Siva)

 

사모아인들의 문화유산 중 하나인 시바(Siva)는 전통적인 춤으로 하와이안 훌라 춤과 유사하며 부드러운 몸동작이 하나의 줄거리를 연출한다. 영화 내에서 '모아나'의 할머니가 바다에게 고마움을 표현하기 위해 바다를 향해 춤을 추는데 바로 시바(Siva) 춤과 유사하다.

 

 

<모아나>의 배경이 '사모아'와 유사하다면,

 그 안에 담긴 전설은 '마우이 섬'과 관련되어 있다.

 

영화 <모아나> 속 '마우이'는

 폴리네시아의 섬들의 전설 캐릭터이다.

 

 

폴리네시아의 전설 '마우이'

 

'마우이'는 폴리네시아 여러 섬의 원주민들의 신화 전설에 나오는 신이다. 영화 내에서도 반신반의로 나오는데 실제 신화 속에서도 반신반의로 나온다. 그는 인간에게 불을 사용하는 방법과 낚시하는 법을 가르쳤다고 나온다. 특히 그는 바다 속에서 폴리네시아의 섬들을 낚아올리기도 하였다고 전해지는데 이때문에 뉴질랜드는 '마우이의 물고기'로 일컬어지고 있다. 하지만 그는 끝으로 인류의 영원한 생명을 얻기 위해 죽는다고 설명된다.

 

영화 속 '마우이'

 

▲ 모아나 - “You’re Welcome” (괜찮아) 이장원

 

영화 속 '마우이'를 소개하기 위한 OST이다. 마우이가 대사에서 '엄지로 하늘을 들어올렸지', '춥고 어두운 곳에 불을 보내주신 분이 바로 나', '해도 잡아 뒀잖아'라는 대사가 '마우이 섬'에 내려오는 '마우이' 전설과 같다. 영화 속 '마우이'와 실제 신화 '마우이'와 많이 닮아 있다. '마우이'의 생김새는 전설 속에서 표현되지 않지만 영화 속 '마우이'와 닮아 있을 것 같은 느낌이다.

 

 

많은 사람들이 찾는 '마우이 섬'

 

실제 마우이 섬과 몰로키니 섬 (출처: 구글)

 

마우이 섬은 하와이 주의 하와이 섬 북쪽에 있는 섬이다. 하와이 제도에서 두 번째로 큰 섬이며 이 섬에 있는 휴화산 하레아카라 산정에는 큰 칼데라 호가 발달했다.

 

영화 속 '마우이'가 들고 있는 마법 무기처럼 생긴 몰리키니 섬. 마우이 섬 옆에 있어서 많은 사람들이 마우이 섬을 갈 때 하나의 코스로 지정해 놓고 가서 스노쿨링으로 유명한 섬이다.

 

▲ '마우이 섬' 바다와 영화 <모아나> 속 바다 (출처: 구글)

 

영화 <모아나>에서 나오는 바다는 한 번 뛰어들어보고 싶을 만큼 매우 푸르다. 영화 '모아나'가 사는 마을은 사모아를 배경으로 사모아의 옷과 집으로 영화가 제작되었지만 '사모아'의 바다는 푸르지 않다. 그래서 바다는 푸르게 표현하기 위해 '마우이 섬'의 바다로 표현하였다. 바다는 '사모아'와 '마우이 섬'을 적절히 섞은 예이다.

 

 

 

★★★☆☆

 

영화 <모아나>는 정말 잘 만들어진 영화이다. 디즈니에서 영화 속 배경을 허황된 배경으로 넣지 않고 직접 태평양으로 조사를 가서 영화 속에 넣었다는 점이 아주 중요하다. 그래서 영화 속 많은 장면들이 화려하고 예쁘다. 또한 영화가 뮤지컬 영화이다보니 OST도 잘 만들었다. 실제 앨범으로 나오는 음악들과 비교해도 손색이 없을 정도로 애니메이션에 엄청난 OST가 들어가 있다.

 

 

“How Far I’ll Go”(언젠가 떠날거야) 소향

 

끝으로 <모아나> 메인OST인 “How Far I’ll Go”(언젠가 떠날거야)이다. 영화 안에 육지에서 원주민들의 생활의 모습이 보이는데 천의 모양이며 아이들의 모습들이 '사모아'의 모습이다. 육지에서는 '사모아'의 문화, 바다에서는 '마우이'의 전설로 적절히 섞어 만든 고퀄 애니메이션 <모아나>이다.